의정부시, 자연재해저감 종합대책 재수립 추진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1/04/12 [12:52]

 

자연재해저감 종합대책 재수립


의정부시는 재해유형의 다양화와 대형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재해의 유형과 특성을 고려해 장기적 차원의 종합적인 지역방재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최근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종합대책 수립을 위해 의정부시 자연재해저감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의정부시 전 지역에 대해 예상되는 하천재해, 내수재해, 사면재해, 토사재해, 바람재해, 대설재해, 가뭄재해, 기타재해 등 총 8개 자연재해유형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해 대책을 마련하는 방재계획의 총괄 로드맵을 작성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방재관련계획, 하천기본계획,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도시계획 등과 같은 관련 계획을 충분히 반영하고 연계성을 명시해 타 분야의 계획과 유기적인 조정이 가능하도록 해 계획의 실질적인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의정부시의회 의견을 청취했으며 관계전문가와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오는 4월 13일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공청회는 종합계획(안)을 설명하고 대학 교수 등 방재전문가와 주민대표로 구성된 패널들의 토론을 거친 후 주민의 건의사항 청취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의견제출은 준비된 의견서를 작성해 제출할 수 있으며 공청회에 의견을 제출하지 못할 경우, 오는 4월 23일 오후 6시까지 의정부시 안전총괄과로 서면이나 전자메일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의정부시는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에 대해 반영여부를 전문가와 심도있게 검토 후 반영하고 경기도 및 행정안전부와 사전협의 절차를 수행할 계획이다.

의정부시는 자연재난표준행동메뉴얼을 개정하고 여름철 폭염대책을 수립하는 등 하절기 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폭염그늘막 47개소 추가 설치, 의정부시 배수펌프장 안전점검 및 시험가동, 재해영향평가 실시 사업장 사전점검, 급경사 안전점검 등 지속적인 점검과 준비로 안전한 의정부시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의정부시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