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삼척시립박물관, 조사연구총서 발간

탄광촌 도계의 산업문화사’,‘삼척의 나무와 숲’, ‘삼척의 근대건축유산’

고태우 | 기사입력 2020/04/15 [08:16]

【삼척시】삼척시립박물관, 조사연구총서 발간

탄광촌 도계의 산업문화사’,‘삼척의 나무와 숲’, ‘삼척의 근대건축유산’

고태우 | 입력 : 2020/04/15 [08:16]

 삼척시립박물관에서는 조사연구총서「탄광촌 도계의 산업문화사」(정연수 저)와 「삼척의 나무와 숲 」(김철응 저),『삼척의 근대건축유산』(최장순 저)을 발간한다.

 

▲ 탄광촌 도계의 산업문화사  © 신한뉴스

 

『탄광촌도계의산업문화사』1989석탄산업합리화생존권수를 위해 궐기한 『10·10 도계살리기 생존권 투쟁』을 통해 확보한 정부지원 대체산업, 지역농산물을활용한영농조합과폐광지역특성을반영한사회적 기업 등에 대하여 설립 및 추진현황 그리고 특성 등을 조사해 정리했다.

 

▲ 삼척의 나무와 숲 

 

『삼척의나무와숲』은 우리시 환경에 적응하여 자라고 있는 문화재로 지정된나무와숲은물론보호수노거수와숲을조사했으며, 이를자연유산에대한인식개선은물론이를활용한자연치유힐링방법으로 활용하고자 했다.

 

▲ 삼척의 근대건축유산  © 신한뉴스

 

『삼척의근대건축유산』전통건축을제외한50이상된근대건축물로 우리지역의 근대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축물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50년 이상은 되지 않았으나 건축적 가치가 있고 도시의 주요 경관을 형성하는 랜드마크적 건물도 일부 포함하여 기능별로 조사해 정리했다.

 

이번발간되는총서는전국박물관과도서관, 관내기관․단체에배부되어, 우리지역을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2000년 3월 29일 개관 이래 삼척시립박물관이 수집하여 소장하고 있는 6,000점 이상의 유물 중에서 주요 유물 488점을 선별하여 수록한 소장유물 도록은 박물관 개관 20주년 기념으로 발간하여 지난 달 말에 이미 배포했다.

 

신한뉴스 삼척시

고태우 대표기자

greenktw@hanmail.net

http://www.sinhannews.com

 

 

 
삼척시, 문화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