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도민건강 위한 사회약료서비스 시급

경기도의원 연구단체‘건강한 경기도 만들기’,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가져

고태우 | 기사입력 2020/04/21 [15:52]

【경기도의회】도민건강 위한 사회약료서비스 시급

경기도의원 연구단체‘건강한 경기도 만들기’,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가져

고태우 | 입력 : 2020/04/21 [15:52]

▲ 200421이애형의원,건강한 경기도 만들기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   © 신한뉴스

 

부적절한의약품사용을줄이고도민의건강증진과복지향상을위한사회약료서비스도입이시급합니다”

 

경기도의회의원연구단체‘건강한경기도만들기’(회장이애형,통합당,비례)21오후2경기도의회1간담회실에서‘경기도요양시설사회약료서비스도입실행방안’연구용역착수보고회를가졌다.

 

책임연구원인김주희교수(아주대학교약학대학)연구배경에대해2008년부터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시행되고있지만현재요양보호활동참여자는촉탁의사,간호사,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등이며,노인요양시설에대한평가항목이100여개이지만약물투약복약순응도와관련한평가항목이전무한실정임을설명했다.

 

연구목적으로는경기도민의건강증진을위한상담약료전문약사의사회약료서비스의논리적근거정립타당성을고찰해시설형약료서비스도입을위한정책적기초자료마련등을제시했다.

 

이애형의원은“건강취약계층에서처방약복용의누락,중복,일반약또는건강기능식품과의상호작용으로인한부작용발생등과같은약물문제를예방하고부적절한의약품사용을줄이고도민건강과복지향상을위해상담약료전문약사의사회적개입의필요성이높다”며“경기도가전국최초로관련연구를진행하는만큼이번연구용역을통해경기도에서추진가능한약료서비스지원정책으로구체적인정책제안경기도사회약료서비스활성화지원조례에대한개정안을제시하고궁극적으로국가정책으로도입되길바란다”고말했다.

 

이어이의원은“고령화진행에따라약물관리의중요성이매우높아지고있는현실에서이번연구결과는사회약료서비스모델개발연구로발전시키는근거자료를마련하고경기도요양시설대상의사회약료서비스에대한인식개선과정책홍보자료로활용할계획이다”며“경기도사회약료서비스의형태를다양하게발전시키고시설뿐아니라지역방문약료,약국약료서비스로확대․보급할있는정책근거자료로도사용할있도록하겠다”고덧붙였다.

 

연구용역착수보고회에는‘건강한경기도만들기’이애형회장을비롯한회원(정희시보건복지위원장,최종현보건복지위원회부위원장,김규창,이혜원,이필근,허원,김지나,한미림,김미숙,송치용의원)들과경기도의회보건복지위원(권정선,박태희,이영봉,조성환의원),이제영의원,김주희교수(아주대약학대),윤정화연구원(아주대산학협력단),엄원자경기도보건의료정책과팀장등이참석했다.

 

‘건강한경기도만들기’는‘마약없는맑은경기연구회’의새로운이름으로지난해에는‘마약류인식관련실태조사연구’를진행했다.

 

신한뉴스 경기도의회

고태우 대표기자

greenktw@hanmail.net

http://www.sinhannews.com

 
경기도, 의회,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