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교육공동체,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온(溫)라인 포럼으로 통(通)하다

2021 성남교육공동체 교육격차해소 온라인 공감포럼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1/04/15 [11:41]

 

성남교육공동체 교육격차해소 공감포럼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4월 15일, 성남교육공동체가 함께 모여 교육격차 문제를 짚어보고 해소를 위한 실천을 고민하는 온라인 공감포럼을 운영하였다. 이 포럼에는 교육격차 문제를 풍부하게 고민해온 학교 현장의 교원,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 및 참교육전국학부모회에서 활동하는 학부모를 패널로 참여하였다.

1부 패널 토론에서는 ▲개별맞춤형 교육으로 교육격차 없는 미래교육으로의 전환을 시도하는 보편적 학습설계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최소한의 사회적 안전망으로서 학교의 역할 ▲인지부하의 최소화, 학생 중심의 새로운 학교 만들기를 통해 상호작용의 결핍을 극복하는 교육과정 운영 ▲문화예술 교육과 사회성 교육, 체력과 운동능력 등에 대한 고려를 통한 교육 복구의 노력을 주제로 교육격차 해소 실천을 위한 다양한 접근을 공유하였다.

2부 지정토론에서는 지정토론자와 함께 온라인 포럼 참가자들의 실시간 질문을 중심으로 성남 지역에서 교육 주체들이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온라인에서 포럼에 참여한 성남화랑초 박광숙 교감은 “코로나로 인한 교육격차 문제를 교육의 본질을 찾아가는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어서 의미 있었다며, 학생들마다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결핍에 주목하여 학생 한 명 한 명을 살피는 교육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이범희 교육장은 “교육격차 문제에 대한 성남교육공동체의 폭넓은 관심과 작은 실천들이 지속될 때 학생 누구도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온라인 공감포럼이 의미 있는 한 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교육격차에 대한 문제의식을 지역 교육공동체와 꾸준히 공유하며,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 확대 등을 통해 성남의 모든 학생들이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교육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고 있다.

 
성남시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