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중증장애인 맞춤형 돌봄사업」 본격 시행

전국 지자체 최초 보호자의 휴식돌봄까지 지원

고태우 | 입력 : 2020/04/27 [07:38]

 

▲ 시흥시청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중증장애인의 돌봄공백을 예방하고 가족돌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 최초 시흥시 장애인 맞춤형 돌봄사업을 실시한다.  

 

시흥시 장애인맞춤형돌봄사업은 장애인 및 가족, 관련 기관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중증  장애인들의 욕구와 특성을 반영한 사업으로, 지난 2월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 과정을 거쳐 올해 5월부터 시행하게 된다.

 

이용대상은 시흥시에 주소를 둔 만6세 이상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가구다. ▲보호자의 병원입원, 경조사, 출장 등의 사유로 지원하는 긴급돌봄 맞벌이 가정의 재학 중 장애인으로 방학기간 동안 돌봄이 필요한 방학돌봄 보호자의 휴식, 여행의 사유로 지원하는 일반돌봄으로 구분되며, 일반돌봄의 경우에는 월 40시간(160시간), 긴급 및 방학돌봄의 경우에는 월 120시간의 범위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수행기관은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이며,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가구는 관할 행정복지센터 또는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에 51일 이후부터 신청하면 된다.

 

특히, 시흥시 장애인맞춤형돌봄사업은 소득과 재산에 상관없이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을 양육하고 있는 모든 가정이 이용할 수 있으며 중증장애인 양육에 따른 보호자들의 휴식돌봄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국 지자체 최초 장애인 돌봄의 보편적 복지를 지향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중증장애인 가족들의 돌봄 부담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가정해체 등 사회적 문제 예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흥시는 장애인의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질 높은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10장애인복지과(과장 이상익)를 신설했다.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장애인과 가족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시흥시가 전국 지자체 중 장애인들이 살기 좋은 도시, 행복한 도시, 장애인의 권익이 존중되는 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신한뉴스 시흥시

고태우 대표기자

greenktw@hanmail.net

http://www.sinhannews.com

 

 

 

 

 

 
시흥시, 돌봄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