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삼각˙수준˙통합기준점 등 국가기준점 전수현장조사

10월말까지 136점 측량표지 100% 현장조사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1/04/16 [11:16]

 

파주시청


파주시가 오는 10월말까지 삼각점, 수준점, 통합기준점 등 국가기준점에 대한 전수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국가기준점은 국토관리, 지도제작, GIS 구축 및 각종 건설공사 등의 모든 측량의 기준으로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전국에 설치한 기준점이다. 시에 설치된 국가기준점은 ▲산 정상 또는 능선에 설치된 삼각점 68점 ▲주요국도 및 지방도로변에 설치된 수준점 48점 ▲GPS를 이용해 위성측량을 더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통합기준점 26점 등 136점이다.

시는 국가기준점 136점 전량에 대해 멸실·훼손 등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를 국가기준점을 총괄하는 국토지리정보원에 통보해 정비할 계획이다. 일제 조사계획을 수립해 전담조사반을 편성, 산 정상에 설치된 삼각점을 우선으로 해 수준·통합기준점 전량에 대해 전수 조사할 예정이며, 장단면, 진동면 등 군사시설보호구역 내에 위치한 삼각점은 관할 군부대 협조를 통해 현장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치선 파주시 정보통신과장은 “매년 국가기준점에 대한 자체 현지조사를 통해 측량기준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라며 “정확한 측량성과 제공으로 시민의 재산권 보호와 지적행정의 신뢰도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공사 관계자 등은 각종 공사와 개발사업 시 지장물 조사에 포함돼 훼손되기 전 국가기준점이 이전될 수 있도록 파주시와 사전협의 후 공사를 시행해 토지소유자 또한 국가기준점이 훼손되지 않도록 적극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파주시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