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서울형 거리두기, 경기·인천시민에 큰 피해 우려”

작년 서울지역 8.15집회로 수도권 확산… 방역은 정치·경제 아닌 생존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1/04/19 [08:51]

 

이재준 고양시장“서울형 거리두기, 경기·인천시민에 큰 피해 우려”


이재준 고양시장이 19일, 최근 오세훈 서울시장이 밝힌 코로나19‘서울형 상생방역’구상과 관련해 서울시와 인접한 고양시에 미칠 파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연일 코로나19 확진자가 700명대 안팎을 오르내리며 4차 대유행이 목전인 가운데, 서울시의 독자적 방역 행보는 고양시를 포함한 인접 경기도와 인천시 등 수도권 지역에 반드시 거대한 부정적 외부효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것이 이 시장의 주장이다. 많은 시민이 서울에 직장이나 경제활동 거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고양시는 서울을 비롯, 수도권의 확진자 발생 상황에 따라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지난해 고양시 사회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15세 이상 고양시민의 통근·통학 지역은 서울이 32.4%에 달한다. 실제로 최근 3개월간 타지역에서 감염된 코로나19 고양시민 확진자 중 54%가 서울에서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시는 밝혔다. 연쇄적인 가족감염과 고양시 내 n차 감염까지 더하면 그 비중은 더욱 커진다.

이 시장은 “서울시의 독자방역 행보에 시민들이 크게 불안해하고 있다”며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은 경계가 맞닿은 방역 공동체로 서울의 방역 엇박자는 시민에게는 큰 혼란을, 인접 지자체에는 불필요한 방역 비용과 확진자 증가를, 전국적으로는 대유행의 단초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시장은 “지난 해 서울에서 있었던 8.15집회 이후 코로나19는 경기도와 인천시 등 수도권 전역으로 퍼졌고, 지난 연말 서울 등에서의 폭발적 증가 영향으로 연초까지 3차 대유행을 겪었다. 이제는 4차 유행도 앞두고 있는 위기 상황”이라며 “방역은 정치도 경제도 아닌, 시민의 안전과 생존이 직결된 것으로, 경기도와 인천시 등 인접 지자체들과 긴밀한 협력을 오히려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고양시는 지난 12일부터 방역당국과 자체 방침에 따라 식당, 카페, 어린이집, 유흥주점 등 취약분야에 대해 집중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방역과 관련, 고양시는 세계 최초로 시행한 드라이브스루형 선별진료소 ‘고양 안심카’를 비롯하여 1~2시간 만에 접촉자를 신속하게 찾아낼 수 있는 전국 최초‘고양 안심콜’로 QR코드와 수기명부의 단점을 해결한 바 있다. 또 가족 간 감염을 16.5%에서 9.3%로 줄이는 데 일조하고 있는 ‘안심숙소’ 등 다양한 안심방역 정책들을 선보이며 방역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고양시, 이재준고양시장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