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김태년 "일하는 국회법 먼저 통과시킬 것"

조명남 | 입력 : 2020/05/07 [19:07]

"코로나 극복 위해 속도감 있는 결정 필요"

"3차 추경 필연적상당한 규모로 추진해야"

"재난지원금 기부, 당론 안 정해도 전부 할 것"

야당 반대하는 8일 본회의도 "예정대로 열겠다"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에 '당권파 친문'으로 분류되는 4(21대 국회 기준) 김태년(56·경기 성남수정) 의원이 7일 선출됐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당선인 총회에서 전해철·정성호 의원을 누르고 21대 국회에서 거대 여당을 이끌 원내사령탑의 자리에 올랐다.

 

김 신임 원내대표는 1차 투표에서 전체 163표 가운데 과반인 82표를 획득하면서 결선 투표 없이 바로 당선됐다. 이른바 '3' 가운데 한 명으로 '친문 핵심'인 전해철 의원은 72표를 얻으면서 2위를 차지했다. 이번 선거에서 유일한 비주류 후보였던 정성호 의원은 9표를 얻는 데 그쳤다.

 

▲ 제21대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첫 원내대표로 선출된 김태년 의원(가운데)제21대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첫 원내대표로 선출된 김태년 의원(가운데)이 7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기 원내대표 선출 당선인 총회에서 전해철, 정성호 후보와 함께 인사하고 있다.  © 신한뉴스


177(합당 예정된 더불어시민당 의석 포함) 거대 여당을 이끌 제 21대 국회의 첫 여당 원내 사령탑으로 선출된 김태년 신임 원내대표는 이날 당선 후 첫 일성으로 “8일 선출되는 미래통합당 새 원내대표와 협의해서 일하는 국회법을 먼저 통과시키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21대 국회는 정말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속도있는 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일하는 국회는 국민의 바람이고 (총선) 민의에서도 나타난 국민의 엄중한 명령이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가 언급한 일하는 국회법은 박주민 등 민주당 의원 29명이 지난 3월 발의한 1월부터 8월까지 매월 1일과 1211일 등 정기국회가 열리지 않을 때 임시국회 소집을 의무화하고, 법제사법위원회 법률안의 체계·자구 심사권을 폐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처리 기간을 최대 330일에서 45일로 단축한다는 내용도 담겼는데, 이 법안에 대해선 통합당의 반대가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법사위의 체계·자구 심사권 폐지에 대해서도 야당이 그동안 여당의 입법 독주를 막는 수단으로 활용해온 만큼 쉽게 합의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작년 말 군소정당과 손잡고 일방 처리한 공수처 설치법안과 선거법 개정안처럼 이 법안도 국회 개혁이란 이름으로 밀어붙일 것으로 알려졌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 사태와 관련한 3차 추경(추가경정예산)에 대해서도 상당한 규모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117000억원 규모의 1차 추경, 1122000억원 규모의 2차 추경에 이어 최대 30조원으로 예상되는 3차 추경도 빠르게 처리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앞으로 닥쳐올 여러 가지 경제적인 어려움들이 민생과 일자리, 기업의 활력 등 여러 가지를 어렵게 만들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선제적이고 속도 있게, 과감하게 대응하는 것은 당연한 조치라며 “3차 추경은 필연적이라고 했다. 소속 의원들의 재난지원금 기부 문제와 관련해선 당론으로 결정 안 해도 아마 전부가 기부할 것이라고 했다.

 

이밖에 여야의 상임위원회 배분 등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에 대해 야당과 충분히 대화하겠다면서도 예결위원장과 법사위원장을 가져와야 한다는 여당 일각의 의견에 대해선 부인하지 않았다.

 

김 원내대표는 제도를 통한 협치를 강조하며 미래통합당 등 야당과의 치열한 협상을 예고하기도 했다. 야당의 발목잡기 식 국회 운영에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그는 협치는 선한 의지만 가지고 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대야관계 역시 잘못된 관행들을 타파하고, 적극적인 협상으로 실질적 성과를 만들겠다고 했다.

 

비례당인 미래한국당이 통합당과 합당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만약 꼼수가 반복될 경우에 국민의 큰 지탄이 있을 것이라며 이걸 인정할지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고 했다. 통합당이 반대하고 있는 8일 본회의에 대해서도 예정대로 열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오는 7월 출범을 앞두고 있는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추천 및 임명 문제와 관련해선 엄밀히 얘기하면 정당 권한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지금은 공수처 후속 법안 처리가 시급하기 때문에 관련 절차 등은 당의 지도부와 충분히 상의해 추진해나가겠다고 했다.

 

재수 끝에 이번에 원내 사령탑에 오른 김태년 원내대표는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간부 출신으로 17대 총선 때 여의도에 입성했다. 19~21대 선거에서 내리 당선되면서 4선 고지에 오른 그는 2017년 대선 때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동특보단장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었다.

 

이어 문재인 정부 인수위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부위원장을 지냈으며 정권 교체 후 첫 여당 정책위의장으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실현을 뒷받침하는 데 앞장서면서 정책통 중진으로 분류된다.

 

【신한뉴스▷정치】 조명남 선임기자. 고태우 대표기자

chomnn@gmail.com

greenktw@hanmail,net

http://www.sinhannews.com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