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일본군위안부 기림의 날 행사 개최

관리자 | 입력 : 2018/08/13 [17:48]

                              

 광주광역시는 오는 14일부터 이틀간 시청 시민숲과 무등홀,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제2회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시민의 올바른 역사관 정립, 인권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는 대광여자고등학교, 명진고등학교, 정광고등학교, 보문고등학교, 성덕고등학교, 서광중학교 학생들과 광주시 청소년쉼터 청소년 등 미래세대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소년 참여형 행사’로 치러진다. 

참가자들은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다룬 영화 ‘아이 캔 스피크’를 공동 관람한 후 현직 역사 선생님이 패널로 참여하는 토크쇼 ‘위안부 역사 바로알기’에서 역사 공감의 시간을 갖는다.
 
이어, 평화의 소녀상 주변 헌화 퍼포먼스와 성덕고등학교 학생회의 헌시 ‘할머니, 저희가 기억할게요’ 낭독으로 마무리된다.


※ 행사 일정
: ▲전시 ‘소녀의 꿈’(14~15일, 시청 1층) ▲공동체 영화상영 ‘아이 캔 스피크’ (14일 오후 5시 시청 무등홀) ▲청소년 토크 콘서트 ‘기억의 언어’(14일 오후 7시 시청 무등홀) ▲기념 헌시낭독 및 헌화(14일 오후 7시30분 평화의 소녀상) 행사 기간 시청 1층 시민숲에서는 압화 작품 전시 ‘소녀의 꿈’이 열린다.
 
한편, 올해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됨에 따라 정부 주관으로 피해자의 생활안정사업 및 기념사업이 시행되고, 기념행사가 개최된다. 그동안 광주시는 해마다 8월14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청소년들이 일본군위안부에 대한 올바른 역사를 이해하고, 나아가 향후 일본의 제대로 된 사죄와 배상을 받기 위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며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전시 여성에 대한 각종 폭력이 중단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 신한뉴스 고태우 기자    greenktw@hanmail.net     http://sinhannews.com


 

 
광주광역시, 일본군위안부, 위안부, 피해자, 국가기념일, 명예회복, 행사, 역사, 인권증진, 대광여자고등학교, 명진고등학교, 정광고등학교, 보문고등학교, 성덕고등학교, 서광중학교, 광주시 청소년쉼터, 아이캔스피크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