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대상본 깨끗한 수돗물 위한 상수도관로 전체 세척

올해 3월에서 5월에 관종별,연도별로 관로내부 점검하거나 절단해

김병철 | 입력 : 2020/06/10 [13:51]

 

▲ 대상본 상수도관로 세척사진  © 신한뉴스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시민들이 믿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을 가정집 수도꼭지까지 안전하게 공급하기 위해 대구시 상수도관로 전체를 세척 할 예정이다.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올해 3 ~ 5월에 관종별, 연도별로 대표적인 상수도관을 선정해 관로 내부를 내시경 카메라로 촬영하며 모니터화면으로 점검하거나 상수도관을 직접 절단해 관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했다.

 

그 결과, 비금속관(PVC계통)30년이 지났지만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주철관의 접합부에서는 일부 녹이 발생했으나 수돗물 공급기능에는 문제가 없으며 관 내부의 도장재 탈락이나 물때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조치는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상수도사업본부는 관 내부의 도장재, 물때 등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대구시 전체 상수도관을 대상으로 세척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는 수질 민원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물의 압력을 높여 이물질을 빼내는 세척작업을 반복적으로 해 왔으나 이물질 발생 관로를 정확하게 알 수가 없어 효과가 크지 않아 앞으로는 대구시 전체 상수도 송·배수관로 6,176를 대상으로 매년 2,000씩 소구역별로 정기적 세척해 3년마다 모든 관이 세척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데이터 분석에 의해 이물질 발생이 많은 지역은 질소세척, 산소세척 등 신공법을 적극 활용해 세척효과를 극대화 할 예정이다.

 

질소세척은 처음 시도되는 것으로 고압의 질소를 관 내부에 주입해 질소가스의 마찰력으로 이물질을 제거하는 특허공법이며, 지난 520일 달서구 성당동 대성사 부근(소구역 151)에서 시범세척을 실시했다.

 

이날 상수도사업본부는 야간시간대(23~ 다음날 05)에 단수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며 소구역 내 관로 전체를 세척을 진행했다. 내시경으로 세척 전·후 관 내부 상태를 확인한 결과 이물질 제거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 번 질소세척을 한 관로는 향후 10년까지 효과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세척작업과 병행해 상수도관 내부에서 이물질을 여과하는 제품을 물산업클러스터 입주업체인 미드니가 개발해서 현재 테스트 중에 있으며 제품성능이 확인되면 중구역과 소구역 유입부에 설치할 계획이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이번 내시경 촬영과 수도관 절단 후 내부상태 확인 결과, 노후관의 개념, 노후관의 기준, 노후관 교체 기준 등이 모두 불명확함에 따라 전문가 세미나 등을 통해 대구시의 기준을 명확히 정립하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상수도사업본부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2021년 기간제 근로자를 추가 채용해 현재 3개 사업소에서 시범운영하고 있는 배수관 세척 전담반을, 7개 지역사업소 전체로 확대·운영한다.

 

이승대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대구시는 타 시도에 비해 우수한 전문인력과 기술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시민들이 믿고 마실 수 있도록 수돗물이 가장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한뉴스 대구

김병철 선임기자. 고태우 대표기자

byungchul66@hanmail.net

ttp://www.sinhannews.com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