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경제지도 확 바꾼 3년…자족도시‘눈앞’쾌거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1/07/01 [11:38]

 

- 고양 메가시티 쾌속 순항…민선7기 3년 성과 ‘엄지 척’
-‘잠자는 도시’에서‘일하는 도시’로…베드타운 꼬리표 떼고 자족도시 부상
- 철도 2개 뿐이던 고양시…11개 철도망 확보로 ‘철도부자’됐다
- 코로나19 팬데믹에 안심시리즈 활약...고양시 맥박은 힘차게 뛰어

 

▲ [사진] 이재준 고양시장

 


고양시에 띄운 ‘이재준 시장 호(號)’ 민선7기가 세 돌을 맞이했다.

 

현재 고양시 인구는 109만. 100만 인구 기초자치단체는 전국 228개 중 고양시 포함 네 곳 뿐이다. 인구가 가장 적은 곳은 9천 명의 울릉군. 둘 다 기초자치단체지만 인구 차이는 120배에 달한다.

 

109만 인구 메가시티를 이끌며 거대 범선 조타에 약간의 부침도 있었지만 그 어느 해보다도 성과의 풍년을 맞이한 이재준 시장은,

 

“3년 전 고양시장으로 취임하면서부터 시정의 중심에 늘 ‘사람’을 우선시 했다. 모든 일을 펼침에 있어 정의와 원칙에 입각하고자 노력해왔다”고 1일 소회를 밝혔다.

 

이어, “지난 3년을 돌이켜보면, 시민들의 잃어버린 권리와 고양시의 미래 먹거리를 찾아다닌 시간들이었다”며 “코로나19로 지난 1년 6개월간 일상은 멈췄지만 고양시의 맥박은 그 어느 때 보다도 힘차게 뛰고 있었고, 그 과정에서 우리가 이뤄낸 결실들은 적지 않았다”고 말했다.

 

고양시는 민선7기 3년간의 열 가지 성과로 △고양 안심시리즈 국내·외 인정 △미래 경제지도 탈바꿈 △100년을 내다보는 신청사 건립 △사통팔달 철도교통망 확충 △장항습지의 람사르습지 등록 △잃어버린 권리 찾기 △특례시 지정 △도시재생 뉴딜사업 △생활 밀접형 조례 제정 △미래예산 4천억 원 적립을 꼽았다.

 

7월 1일 고양시 민선7기 3주년을 맞아, 그간 이루어낸 결실들에 대해 조명해본다.

 

 

◆ ‘잠자는 도시’ 아닌 ‘일하는 도시로’…베드타운 꼬리표 떼고 자족도시로 부상

 

▲ [사진] CJ라이브시티 아레나 조감도

 

강산이 바뀌기까지 10년이 걸리는데, 고양시가 3년 만에 미래 경제 지도를 바꿔 놨다.


베드타운이란 꼬리표가 달릴 만큼 일자리가 부족했던 고양시. 이제 그 꼬리표를 뗄 수 있게 됐다.

 

고양방송영상밸리, 일산테크노밸리, 킨텍스제3전시장, CJ라이브시티 4개의 대형 일자리사업이 62만평(203만여㎡) 자족용지에 올해 안에 대거 착공할 예정이다. 여기에 창릉 3기신도시 40만평(130만여㎡)까지 전체 100만평(333만여㎡)의 자족시설용지를 확보했다.

 

고양방송영상밸리는 지난 5월 기공식을 가졌다. 주요 방송국과 관련 제작 지원시설 입주로 2,342억 원의 생산 유발 및 1,423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이재준 시장이 도의회 기재위원장 시절 직권상정을 통해 승인받은 일산테크노밸리는 올해 착공까지 앞둬 의미가 깊다. 무산위기를 겪기도 했던 킨텍스 제3전시장은 논의를 시작한지 4년만인 지난 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연내 착공에 들어간다.

 

사업비 1조 8천억 원이 투입되는 경기북부지역 최대사업인 CJ라이브시티는 아레나공연장이 지난 6월 건축허가가 났다. 24만 명의 취업과 17조의 생산유발효과를 낼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이 같은 대형 사업들을 아우르는 통합 브랜드로 ‘to-city 고양이노베이션 허브’ 라는 명칭을 최근 개발했다. ‘to work city’, ‘to play city’ 등 다양한 변주가 가능해 고양시를 국내외에 소개하는데 본격 역할을 해낼 전망이다.

 

내년 1월에는 인구 100만 이상 도시로서 ‘고양 특례시’ 출범을 확정지었다. 시는 준 광역시 급 권한 확보를 위해 시민의 체감도를 1순위에 놓고 특례사무를 적극 발굴하고 있다.

 

 

◆  철도망 두 개 뿐이던 고양시…11개 철도망 확보, ‘철도부자’ 됐다

 

 

지난 29일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에는 고양시가 요구한 7개 노선이 모두 반영돼 최종 확정됐다. ⓵고양은평선 ⓶인천2호선 일산서구 연장 ⓷일산선 연장 ⓸신분당선 서북부 삼송 연장 ⓹대장 홍대선이 포함됐으며 ⓺조리 금촌선(통일로선)과 ⓻교외선은 추가 검토사업으로 리스트에 올랐다.

 

지난해 창릉역 신설이 포함되면서 고양시는 GTX 정거장 3개소를 품은 유일한 기초자치단체가 됐다. ⓼GTX-A노선은 2023년 12월 준공이 목표다. 운정에서 출발해 킨텍스, 대곡, 창릉을 거쳐 강남까지 20여분 만에 주파한다.

 

수도권 서부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⓽서해선은 당초 대곡~소사까지였으나 시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지난해 일산까지 노선이 연장됐다. 교통 낙후로 끊임없이 민원이 제기돼 온 식사지구에는 ⓾신 교통수단인 트램을 설치할 계획이다.

 

기존에 있던 ⑪경의중앙선을 더해 총 11개 철도망을 확보하게 됐다. 기존 철도망 2개에서 5배가 넘는다. 격자형으로 촘촘하고 빠른, 사통팔달 철도망 구축이 가능해져 고양시는 이제 ‘수도권 30분 생활권’이 됐다.

 

이외에도 시는, 많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자랑한다. 원당·화전·삼송·일산·능곡 5개 지역이 선정돼 국·도비 552억원을 확보했다. 지난 4월에는 ‘화전 드론센터 착공식’을 가졌다. 국내 최대 실내 드론센터가 들어오는 이곳은 내년 4월 준공 예정이다.

 

국가시범지구 제1호로 지정받아 총 사업비 2,915억 원이 투입되는 ‘고양성사 도시재생 혁신지구’ 역시 금년 내 착공을 앞두고 있다. 인구 유입, 기업 유치로 신도시에 비해 침체된 원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 잃어버린 권리의 회복, 생활밀접형 조례제정, 장항습지 람사르 등록

 

▲ [사진] 장항습지 전경

 

시는 그동안 잃어버린 권리 찾기에도 진력을 했다.

 

민선 5,6기에서부터 갈등을 빚어온 백석동 Y-CITY 학교용지 반환 문제는 민선 7기에 이르러서야 환수에 성공했다. 5년에 걸친 소송 끝에 학교용지에 대한 소유권 이전 등기를 올 2월 완료했다.

 

2018년부터 추진해 온 군사시설보호구역 내 행정위탁은 23.4㎢ 완료됐다. 전체 군사보호구역 중 20% 이르는 땅을 시민 품으로 돌려줬다.

 

일산대교 무료화에 대해서도 연 초부터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등 공론화에 앞장섰다. 국민연금의 일산대교 매각과 경기도의 인수를 시는 촉구하고 있다.

 

3천억 가치의 킨텍스 C4부지는 1기 신도시의 노후화에 대비해 30년간 개발을 중지하고 보존하는 조례를 제정했다. 30년 후에, 다음 세대가 어떻게 사용할지 판단할 수 있도록 결정권을 이양했다.

 

민선7기에 들어서는 시민을 존중하는 따뜻한 울타리와 같은 조례들이 여럿 제정됐다. 특히 △공동주택 경비원 인권증진 △한시적 양육비 지원 △노동취약계층 유급병가 지원 △배달종사자 안전 및 건강증진에 관한 조례 등은 모두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다.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지원 조례도 마련돼 올 2학기부터 지원에 들어간다. 최근에는 ‘한부모가족 지원 조례’를 개정, 저소득 미혼모‧부에게 양육 생계비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지난 5월에는 장항습지가 람사르습지로 등록되는 경사를 맞았다. 등재를 건의한 지 11년만의 일이다. 장항습지의 생태적 가치와 생물 서식지로서의 중요성을 국제적으로 공인받았다.

 

 

◆ 코로나19 팬데믹에도 안심카 등 활약...고양시 맥박은 힘차게 뛰어

 

지난 해 3월, 미국의 코로나19 청문회장.


“한국은 어떻게 그렇게 많은 사람들을 그토록 빨리 검사하나요?”, “저는 정말 한국의 이동식 검사소에 가서 검사받고 싶습니다. 우리는 왜 이런 게 없나요?”

 

전 세계가 주목한 ‘고양 안심카(car) 선별진료소’ 얘기다.


지자체 최초로 도입한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고양 안심카는 CNN등 외신을 통해 세계 29개국에 보도됐다. 전화만 한 통 걸면 돼 편리한 ‘고양 안심콜 출입관리시스템’은 전국 최초로 지난 11월 시작, 누적 이용건수가 2천 7백만 콜을 넘어섰다. 시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이 같은 안심 시리즈 사업을 활발히 펼쳐 K-방역의 성공 주역으로 자리매김 했다.

 

미래를 위한 예산도 4천억 원을 적립해 놨다. △일산테크노밸리 사업비 △킨텍스 특별회계 △철도사업 특별회계 △도시재생 특별회계 △일자리기금 등이 해당된다.

 

여기에는 신청사 건립기금으로 마련된 천억 원도 포함됐다. 올 상반기 행정안전부 타당성조사 통과 등 행정적 심사 절차를 마무리했다. 신청사 짓자고 얘기 나온 지 20년 만에 이룬 성과다. 누구나 가보고 싶은 건물, 도시의 랜드마크로 조성해 미래세대까지 잇는 100년을 내다보는 청사로 건립할 계획이다.

 

 

◆ 앞으로 남은 1년, 차질 없는 마무리에 집중할 계획

 

 

이제 민선7기 항해가 1년 남았다.

 

고양시민의 ‘먹고 사는 문제’가 달린 일산테크노밸리 등 올해 착공하는 대형 일자리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내년 1월, 고양시가 특례시라는 옷을 입게 됐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지지 않았다. 특례시로서의 실질적 권한 확보를 위해 관련법 개정 촉구 등에 힘써, 허울뿐이 아닌 실속 가득한 특례시로의 준비에 만반을 기할 예정이다.

 

LH가 번번이 고양시에서 개발사업으로 막대한 수익을 챙기면서도 그 이익을 지역에 환원하는데 인색한 데는 지속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특히 덕은역 신설에 대해서는 LH가 책임지고 비용 분담할 수 있도록 촉구해 나갈 계획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숨 가삐 달려온 민선7기 지난 3년의 여정을 따뜻한 시선으로 지켜봐주신 109만 고양시민 여러분과, 함께 애써준 3천여 공직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면서 “고양시가 언제 좋아지지 하고 오랜 시간 기다려 주셨는데 최근 3년 동안 눈에 띄게 발전했다. 앞으로 고양시에 사는 것이 더욱 자랑이 될 수 있도록, 남은 1년 임기 동안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고양시, 민선7기, 이재준고양시장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