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를 위한 글로벌 지지 기반 확보

박재만 기자 | 입력 : 2020/06/16 [10:43]

▲ 산업통산자원부  © 신한뉴스


지난 6월 11일 제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의결한 `K-방역 3T 국제표준화 추진전략`의 시행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은 글로벌 표준·방역 분야 최고위 전문가가 참여하는 「K-방역모델 국제 웨비나」를 15일 개최했다.

한국과 미국-유럽-아프리카를 잇는 이번 글로벌 언택트 웨비나는 한국시각 21:00 개최되었으며, 국제표준화기구 ISO 회장(케냐), 국제병원연맹 IHF 사무총장(佛), 미국 국가표준원 ANSI 회장(美)이 참석하였다.
산업부는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전략을 세계 무대에 제시하고 ISO, IHF, ANSI 등 주요 국제기구와 협력기반을 구축하여 국제표준화 추진에 필요한 글로벌 지지를 확보하였다.

국제표준화기구(ISO)는 의료·방역을 포함한 全 산업 분야의 국제표준화를 주관하고 있고, 국제병원연맹(IHF)은 전세계 병원 의료 서비스 향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K-방역모델의 글로벌화를 위하여 협력이 필요한 국제기구이다.

미국 국가표준원(ANSI)은 미국의 국가표준과 국제표준 개발을 총괄하는 기구로, 의료 분야 국제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 날 웨비나에서 성윤모 장관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 간 연대와 국제기구와의 협력 등 국제 공조체계가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언급하면서,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을 원칙으로 하는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전략을 소개하고, 한국과 국제기구가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어 성 장관은 ‘검사→추적→치료’로 진행되는 감염병 대응 과정 속에 녹아있는 한국의 경험과 절차를 체계화하여 국제사회와 공유하고자 단계별 다양한 표준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제표준 제정과 이를 위한 ISO 신규 기술위원회(Technical Committee) 설립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국제표준화기구의 협력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ISO 회장, IHF 사무총장, ANSI 회장은 팬데믹 대응을 위한 국제 협력 활동의 중요성에 동의하고, 코로나19 종식과 포스트 코로나 대응을 위한 국제표준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국제표준화기구(ISO) 에드워드 니조로지(Edward Njoroge) 회장은 ISO의 2030 전략에 팬데믹 극복을 위한 표준 제정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한국의 활발한 활동에 감사를 표하고, 지속적인 상호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제병원연맹(IHF) 에릭 드 루덴베케(Eric De Roodenbeke) 사무총장은 전염성 위협에 맞서기 위해 국제표준과 같은 규칙, 프로토콜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병원 대응 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미국 국가표준원(ANSI) 조 바티아(Joe Bhatia) 회장은 방역모델을 비롯한 국제표준 개발을 도전적으로 추진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하면서 한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한국 전문가로 참석한 명지의료재단 이왕준 이사장은 현장전문가로서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공유하고, 성균관대 안선주 교수는 K-방역모델 국제표준 18종을 소개하면서, K-방역모델의 신뢰성을 강조하였다.

성윤모 장관은 “이번 웨비나를 통해 ISO, ANSI 등과 상호협력기반을 구축함으로써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를 가속화할 동력을 확보했다”고 평가하고,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추진은 인류의 건강을 확보하고, 전 세계에 창궐하고 있는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침서로 기여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한뉴스 /통상자원부]
◇ 신한뉴스  박재만 기자, 고태우 대표기자
greenktw@hanmail.net

http://sinhannews.com

  

 
통상자원부, 방역모델, 신한뉴스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