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의회, 주민이 주인 되는 원도심 주민공동이용시설 운영 방안 모색

주민공동이용시설 운영 과제 해결을 위한 시의회·행정·중간지원조직 담당자 회의 개최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1/07/06 [14:13]

 


[신한뉴스=고태우 대표기자] 지속가능한 주민공동이용시설의 운영을 위해 인천광시의회와 행정·중간지원 조직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인천광역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최근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에서 인천시·군·구 마을공동체중간지원조직과 함께 ‘주민공동이용시설 운영 10대 과제 해결을 위한 담당자 회의’를 가졌다고 6일 밝혔다.

인천시의회 조성혜 의회운영위원장이 좌장을 맡은 이날 회의는 원도심 주민공동이용시설 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과 함께 문제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부평구 사회적경제마을센터 이성수 센터장, 동구 마을만들기지원센터 강한묵 센터장, 미추홀구 마을협력센터 유진수 센터장 등이 현장의 의견과 문제점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시의회 손민호 행정안전위원장과 인천시 박재성 협치인권담당관, 주거재생과 김남관 팀장, 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 이혜경 센터장, 도시재생지원센터 박인규 센터장,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송영석 센터장 등이 운영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현재 지어진 주민공동이용시설의 막대한 규모로 인해 주민들만으로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주민공동이용시설을 주민들이 자립적으로 운영하고, 마을활동의 거점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사업의 주체인 주민협의체의 명확한 역할과 법적 지위를 부여하는 제도적인 개선과 함께 행·재정적 지원이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민공동이용시설의 효율적인 조성과 운영을 위한 인천시의 관리 지침이나 매뉴얼이 시급히 마련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과 함께 주민 주도성을 높이고, 수익 창출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사업 계획단계부터 중간지원조직, 전문가 등의 컨설팅이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조성혜 의원은 “인천시에서는 지난 2013년부터 원도심 주거재생 정책으로 저층주거지 관리 사업을 실시하며 주민활동 거점공간으로 주민공동이용시설을 구축하고 있지만, 주민공동이용시설과 관련한 제도적인 근거의 미비와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차이로 인해 주민들이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현실”이라며 “주민이 실질적으로 주인이 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주민공동이용시설의 운영을 위해 부서 간, 시와 군·구 간, 중간지원조직 간 협업이 충분이 이뤄질 필요가 있는 만큼 함께 역량을 모아 성공 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인천광역시의회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