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연계 언택트 독서활동으로 학력 쑥쑥! 인성 뿜뿜!

영천중앙초등학교 교내 독서대회 실시

김상연 | 기사입력 2020/06/30 [10:33]

수업 연계 언택트 독서활동으로 학력 쑥쑥! 인성 뿜뿜!

영천중앙초등학교 교내 독서대회 실시

김상연 | 입력 : 2020/06/30 [10:33]

[신한뉴스=김상연] 영천중앙초등학교(교장 박진서)는 6월 10일부터 6월 25일까지 전교생이 참여하는 ‘수업 연계 언택트 독서활동으로 학력 쑥쑥! 인성 뿜뿜!’이라는 교내 독서대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격일제 등교를 실시하고 있어 학습지도가 어렵고, 학부모들은 학습 결손과 독서교육에 대해 염려하고 있었다. 이에 본교는 수업과 연계한 언택트 독서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력 향상과 바른 인성 함양을 도모하고자 비대면 교내 독서대회를 추진했다. 이번 교내 독서대회는 과제제시, 독서활동, 독서후 활동, 결과제출 등 모든 과정에서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응모형식은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독서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독서 주도권을 학습자에게 부여하여 담임교사에게 직접 제출, 학급 홈페이지 게시판 탑재, 담임교사 메일로 제출 등 다양한 방법을 허용했다. 제출형식 또한 글, 그림, 사진, UCC, 동영상 등 자유롭게 진행하도록 배려했다.

행사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1~2학년은 교과서 연계 도서를 읽고 인상 깊은 장면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해 독서감상화 및 독서그림일기를 권장했다. 3~4학년은 경북 독서친구 관련 책을 읽고 인상 깊은 장면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해 독서편지, 독서감상문을 권장했다. 5~6학년은 교과서 연계 도서나 경북 독서친구 관련 책을 읽고 줄거리와 기억에 남는 문구, 장면, 느낌 등을 글, 독서신문, 영상으로 진솔하게 표현하도록 권장했다.

6학년 4반 김경은 학생은 “처음에는 교과서에 실린 도서를 읽고 감상문을 종이에 쓰는 줄 알았는데, 선생님께서 다양한 방법으로 자유로운 독서 후 활동을 제시하셔서 창의적으로 독서를 할 수 있었어요. 온라인으로 게시판에 독서 감상문을 올리는 친구들, 예쁘게 종이에 꾸며 이미지로 게시판에 올리는 친구들, 친구들의 글에 댓글을 다는 친구들...... 다양한 독후 활동에 친구들이 참여했지만 저는 특별히 파워포인트로 책의 줄거리와 느낌을 정리하고 싶었고 완성된 작품을 보니 뿌듯한 느낌이 들었어요.”라고 말했다.

6학년 1반 이지은 학부모님은 “코로나19로 집에만 있다 보니 아이들이 게임만 하고 책을 잘 읽지 않았는데, 학교에서 교과서와 연계한 다양한 방식으로 독서 후 활동을 진행하여 아이들의 책 읽는 습관 형성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봅니다. 특히 현재 시행되고 있는 온라인 수업의 취지에 맞게, 온라인을 활용한 언택트 독서 활동은 코로나19 상황에 알맞은 적절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씀하셨다.

김세찬 교감선생님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본교 학교 특색 사업인 ‘3Go(읽고 느끼고 나누고)로 Book적 Book적 학교만들기’업무 추진이 힘들었는데, 창의적인 접근으로 책 읽는 습관도 기르고, 교과서 연계 독서 활동으로 학력에도 도움이 되는 독서행사를 진행한 것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씀하셨다.

박진서 교장선생님께서는 “영천중앙초등학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창의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 학부모의 신뢰를 받는 영천 최고의 학교로 만들겠습니다. 특히 수업 연계 언택트 독서 활동은 작금의 코로나19 사태에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독서 활동의 한 예입니다.”라며 의욕을 보이셨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