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기관 ‘청소년 경찰학교’를 아시나요?

문상수 | 입력 : 2020/07/08 [11:59]

 

▲ 인천서부경찰서 가좌지구대 순경 이예은     

학교 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 유인, 명예 훼손 · 모욕, 공갈, 강요 ·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 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2017년 부산 여중생 집단 폭생 사건이 발생하면서 전 국민이 학교폭력에 분노하게 되었고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학교폭력 예방방법과 대처방안이 국민들의 관심사로 떠오르게 되었다. 경찰은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2012년 도입된 학교전담경찰관(SPO)과 같은 제도를 활용하고 있고 2014년부터 청소년 경찰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청소년 경찰학교는 아직 생소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청소년 경찰학교는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체험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청소년들로 하여금 학교폭력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관이다. 뿐만아니라 학교폭력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경찰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미래의 경찰을 꿈꾸는 청소년들의 체험의 장이기도 하다. 2014년 5월 서울 강서 청소년 경찰학교를 시작으로 2020년 현재 전국 52개 청소년 경찰학교가 운영 중이며, 체험프로그램으로는 경찰장비 제복체험, 과학수사체험, 학교폭력 예방교육, 학교폭력 가·피해자 역할극, 교통안전 체험, 사격체험, 몽타주 체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소년 경찰학교의 체험신청은 사이트 https://theyouthacademy.police.go.kr/ 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고, 전국에 있는 청소년 경찰학교의 운영 요일 및 시간과 운영 가능 인원이 상이하므로 사이트에 방문하여 자신이 방문하고자 하는 청소년 경찰학교의 교육 신청 안내문을 확인해보아야 한다.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날로 대두되고 있는 요즘, 청소년 경찰학교는 학교 내·외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모색 및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학교폭력 없는 밝은 미래를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전국에 있는 청소년 경찰학교에 관심을 가져보도록 하자.

 

신한뉴스 ▷ 인천광역시

고태우 대표기자. 문상수 선임기자

a81215@nate.com

http://www.sinha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