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소재·부품·장비 산업현장 방문

'으라차차 소부장' 일본 수출규제 대응 경험 공유

고태우 | 입력 : 2020/07/10 [07:42]

[신한뉴스=고태우]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대한민국 소재·부품·장비 산업현장'인 경기 이천시 SK하이닉스에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1년간 소부장 안정화를 위해 노력해온 기업·국민들과 함께 일본 수출규제 대응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소부장 강국 및 첨단산업 세계공장으로의 도약을 추진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테스트장비 협력현장을 방문하기에 앞서 분석측정센터를 방문했다. 고가의 장비를 소부장 회사들이 공유함으로써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는 설명에 대통령은 "이런 노력 덕분에 잘 극복할 수 있었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어 포토레지스트 협력 공정을 둘러본 대통령은 포토레지스트가 반도체 핵심 소재 중 하나인데 완전한 자립을 이루었는지 물었고, 연구원은 "완전히 극복했다고는 볼 수 없지만 빠르게 격차를 좁히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 액체불화수소 시제품을 분석하는 곳에서는 연구원에 제안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전자현미경으로 테스트하기도 했다. 대통령은 불산액의 성능과 생산량 등을 물었고, 연구원은 "불산액의 성능은 이미 일본과 동등한 수준이며, 현재 추가 공장 증설을 통해 국내 수요는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동하자 직원들은 환호하며 박수로 환송했고, 이에 대통령은 서서 좌우를 돌아보며 손 흔들어 화답했다.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