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사회적경제 협업을 통한 규모화로 코로나19 장벽 넘는다!

사회적경제 연대‧협력으로 함께 만든 가치, 혁신성장 성과 가속화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1/10/21 [18:02]

사회적경제 협업을 통한 규모화로 코로나19 장벽 넘는다!


대구시가 지난 2019년부터 추진한 사회적경제기업 간 유기적 연대와 협력을 통한 협업 활성화로 지역 사회적경제 혁신성장 성과가 본격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사회적경제 협업사업은 지역 사회적경제기업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문화예술·식품·세탁 3개 분야(30% 정도 비중)의 기술개발을 통한 사업화를 집중 지원해 큰 성과를 내고 있는 산업부 공모사업으로, 산업부도 매우 우수하게 평가해 다른 지역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주요 성과로는 문화·예술 분야에서 사회적경제기업 3개 사가 협업해 첨단기술을 융합한 협업 콘텐츠 ‘넌버벌퍼포먼스 툴스’의 개발이다. 대구 북성로 공구 골목을 모티브로 한 ‘툴스’는 올 11월 서울 대학로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넌버벌퍼포먼스 툴스’는 공연을 넘어 ‘아동을 위한 장난감 공구 세트’, 북성로 공구빵과 협업한 ‘툴스 공구빵’ 등 문화예술을 통한 상품 개발 및 사업화로 성과를 확대할 계획이다.

식품 분야에서는 소셜 프랜차이즈 ‘포유’, ‘그린그루브’가 활약하고 있다. 동구 혁신도시 내에 입점한 ‘포유’는 4개의 식품 분야 사회적경제기업이 협업해 개발한 샐러드&도시락 브랜드다. ‘포유’는 보호 종료 아동과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 일 경험 및 취업 기회를 확대 제공할 신규 매장 2개소를 연내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그린그루브’는 카페·베이커리 분야 사회적경제기업이 협업해 만든 ‘제로 웨이스트’를 추구·확산하는 카페 소셜프랜차이즈 브랜드다. 현재 대구테크노파크 내 매장(본점)과 경대북문점(지점)을 운영 중이며, 자활사업과 연계해 연내 2개소 이상 매장을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세탁 분야는 사회적경제기업 3개 사와 협업한 ‘하이크리닝’이 세탁 후 배출되는 폐수의 환경오염률을 20% 낮춘 친환경 세제를 개발했다. ‘하이크리닝’은 셀프 세탁과 드라이클리닝 무인 접수, 무인카페가 복합된 신규 브랜드 ‘하이크리닝 업’을 개발해 달서구 월성동에 1호점을 오픈했다. ‘하이크리닝 업’은 대형 프랜차이즈에 잠식되어가는 골목상권의 주도권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배춘식 대구시 일자리투자국장은 “협업화, 규모화는 대구 사회적경제기업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큰 원동력이 되고 있다. 함께 만든 가치는 빠르게 퍼져나가 대구 경제의 혁신성장을 가속화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 간 협업이 더 활성화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