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 기사 검색, 되요. 안되요"

이름없는 인터넷신문사도 먹고 살자구요

신한뉴스 | 입력 : 2021/11/10 [22:23]

《신한일설》
www.sinhannews.com

 

□ "네이버에 기사 검색, 되요. 안되요"

 

◇ 네이버.다음, 포털사이트가 각 신문사 평가기준의 최상이다.

 

네이버ㆍ다음이 신문시장에서, 최고의 가치로 자리매김 한다는 것. 각 지자체들이 각 신문사보다 네이버와 다음을 우선시 하다는 것, 과연 공정한가?

 

신문시장에서, 자영업과 소상공인급에 속하는 일부의 인터넷신문사들은 네이버와 다음의 평가대상이나 평가항목에  접근할 수 없을 정도로, 중소기업 내지는 대기업 수준의 신문사업장 운영을 평가에서 요구한다는 것이 과연 공정한 것인가?

 

자영업과 소상공인 사업형태인, 소자본의 인터넷신문사들에게 맞는 , 네이버와 다음의 신문사 평가항목을 주문한다.

 

각 지자체 역시, 각 신문매체를 우선해야지,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기사를 우선하는 것은, 네이버와 다음에 특혜를 주고 있다고도 보여진다.

 

《신한일설》
www.sinhannews.com

 

□ 일부 지자체 공무원, 일부 기자를 대하는 태도?

 

◇ 일부 주요 신문사 기자가 들어서면  '일어나서 맞이하고', 일부 인터넷신문사 기자가 들어서면 '앉자서 맞이한다'?

 

◇  일부 주요 신문사 기자에게는
'식사 일정이 언제가 좋으신가요', 일부 인터넷신문사 기자에게는 '가끔 들어오세요' ?

 

《신한일설》
www.sinhannews.com

 

□ 모 지자체의 본청, 신문배부대는 중식시간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배달된 일간신문지는 그대로 배부대를 지키고 있다.

 

□ "인터넷신문, 누가 보는냐"고 말하는 공무원이 있다. 

 

□ "배달된 일간신문은 누가 보냐"고 묻고자 한다.

 

각 부서는 유료신문으로서, 신문대금을 납부하고 있다, 다 시민들의 부담이다.

 

종이신문을 찍는다는 명분으로,  행정광고를 인터넷신문사보다 몇십배 더 배정하고 있으면서,  인터넷신문사들이 많이 출입한다고  난리고, 행정광고비 안 주려고 난리다.

 

   

 

□ 신한뉴스
www.sinhannews.com

 

#언론  #신문 #언론사  #신한뉴스 
#인터넷신문사  #지역주의
#광고비 #지역지 #지방지 #중앙지 #통신사  #방송사

 

   

 

《신한일설》
www.sinhannews.com

 

□ 인터넷신문사, 압박 극에 달했다.

 

◇ 주요 신문사 등에 비해서, 몇십분의 일 정도의 행정광고비를 배정하고 있는 각 지자체를 비롯한 산하기관은 주요 신문사 등에 대해서는 특별한 제한을 일부 두고는 있지만, 아주 강한 압박을 가하고 있는 대상은 바로, 인터넷신문사다.

 

"해당 지역에 주소지가 아니면, 광고를 배정하지 않겠다"고 노골적으로 말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요 신문사는 각 지역에 사업자등록을 하고 있는가?

 

각 지자체는 상위기관으로 부터, 교부금이든 도비.국비 등을 배정받아서 각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일부 자립도가 높은 지자체는 교부금도 사양하고 있긴하다.

 

인터넷신문사는 시대의 흐름이고 시대의 사업이다.

 

모 시립병원의 담당자는 지역우선주의를 내세우면서, 홍보광고를 인터넷신문사에게는 지급하게 않겠다고 밝히고 있다.

 

해당 병원은 해당 지역의 주민들만의 진료와 치료로 운영이 가능하겠는냐고 묻고 싶다.

 

일부의 지자체는 행정광고에 대한, 조례를 만들어서 지역우선주의를 강화하고 있다.

 

해당 지자체 공무원은 타 지역에 거주하거나, 식사하거나, 여행하지 않을것 처럼 지역주의를 공문서를 통해 말하고 있다.

 

시대는 인터넷시대다.

 

개인을 넘고 지역을 넘고 국가를 넘고 있다.

 

인터넷신문사도 사업이다.

 

각 지자체에서 각종 사업공모나 사업계약시, 해당지역으로 한정하지 않고 있어, 전국의 사업자들이 몰려든다.

 

언론의 힘이 강하다고 보이는, 주요 신문사 등에 대해서는 손을 될 엄두를 못 내면서, 가장 만만한 인터넷신문사만 가지고 난리다.

 

각 단체장. 의원 등의 입김도 일정부분 작동한다고 본다.

 

자신의 당선과 활동을 위해서, 지역주의를 우선해야 한다는 아주 얄팍한 계산이 들어 있을 수 있다.

 

주요 신문사만 잡으면, 주요 지역 신문사만 잡으면, 주요 인터넷신문사만 잡으면 된다는 사고에서, 지역주의는 더 강화된다고 본다.

 

모 지자체의 홍보담당 공무원은 "행정광고에 대한 조례는 일정부분 문제가 있다고 본다"라고 밝혔다.

 

경기도의 경우, 인터넷신문사는 경기도청에 등록하고, 경기도 전역의 지자체에 출입등록하며, 취재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일부 지자체는 인터넷신문사의 출입등록도 안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고, 해당 지역에 사업자등록을 주장하고 있다.

 

인터넷신문사에 대한, 인식과 취재에 대한 인식 그리고 행정광고 배정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각 신문사, 자율경쟁에 맡겨 두어야한다.

 

각 신문사에 대한, 각 지자체의 과도한 개입, 규제는 사라져야 한다.

 

《신한일설》

□ 신한뉴스
www.sinhannews.com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