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전초 ‘학교, 레트로, 힐링캠프’

3일간의 이야기, 1학기 교육과정 워크숍

고태우조명남 | 입력 : 2020/07/31 [14:00]

[신한뉴스=고태우조명남] 군포의왕교육지원청 소속 둔전초등학교(교장 양호식)는 7월 29일 ~ 7월 31일 3일간에 걸쳐 교직원 대상 교육과정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로 달라진 2020학년도 1학기 블렌디드 교육과정의 운영 방법을 상호 공유하여 2학기 교육과정에 활용하고자, 약 70여 명의 둔전 교육 공동체가 참석했다.

7월 29일 ZOOM을 활용한 원격연수는 온라인 수업에 사용하는 ▲구글드라이브 ▲페들렛(padlet) ▲스크린캐스트파이 프로그램 사용법과 이를 이용한 온라인 영상과제 제시·공유법으로 구성했다.

특히 둔전초는 기존에 온라인 수업 도구 활용에 전문성이 있는 교사를 중심으로 꾸준한 연수를 했으며, 이번 연수를 통해 수업 도구 활용 전문성을 더욱 높여 보다 혁신적인 블렌디드 교육과정으로 2학기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자 한다

7월 30일은 1학기 교육과정에 관한 원격(ZOOM) 토론을 진행했다.

학년 부장들의 발표와 전체 교사들의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된 토론회는 실제 수업에서 진행된 원격수업의 구체적인 사례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이었다.

마지막 7월 31일 교직원 연수는 ‘레트로, 힐링연수’로 진행했다. 원격수업과 온라인 연수에 치중된 1학기 교육과정에서 교육의 본질에 대해 고민하고 교직원의 화합을 위한 연수로 진행했다.

34학급(특수학급포함)에서 근무하는 70여 명의 교직원이 4~5명씩 한 조가 되어 ▲성격검사배우기 ▲나만의 교육철학 나누기 ▲보드게임 및 소그룹 교실놀이 배우기 ▲1학기 교육과정 소감나누기 ▲ 학급 공동체 놀이 배우기로 연수를 마무리했다

2020년 1학기는 누구도 경험하지 못했던 코로나19로 인해 새로운 교육과정의 공유와 경험 공유가 필요한 시기였다. 둔전초등학교는 교원 간 격려와 지지로 진정한 공동체를 발현시키는 교육과정 워크숍의 모범을 보여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