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변성완 권한대행 “추석 전 코로나 재확산 불씨는 잡고 민생경제는 살려야”

시민의 협조와 참여만이 재확산 막을 수 있어”추석 연휴 이동 거듭 자제 당부

장동혁 기자 | 입력 : 2020/09/21 [15:43]

[신한뉴스=장동혁 기자]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21일 오전 9월 넷째주 주간정책회의를 열고, 추석 전 코로나 19 재확산은 잡고,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내실 있는 정책 집행을 주문했다. 특히 대학가를 중심으로 조용한 전파, 경로를 알 수 없는 감염이 발생 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임을 주지하고 선제적으로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부산시 전 실·국·본부장이 참석한 이날 회의는 ▲코로나 19 대응상황 ▲추석 전 민생안정 주요 현안 보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예산 신속 집행 방안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변 대행은 먼저 일부 대면 수업을 진행한 대학가의 집단감염에 대해 큰 우려를 표하며 “요즘 경로를 알 수 없는 감염이 늘어나고 있고, 부산도 10.3%가 이른바 깜깜이 환자인데 이번 기숙사 확진자의 경우 접촉자가 많아, 앞으로 확진자 수가 더 늘어날 수는 상황임”을 명심하고 선제적으로 점검해 줄 것을 지시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행정명령을 위반할 시에는 기준에 따라 원칙대로 엄격히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이번 한 주가 연휴를 대비하기 위한 기간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세부 이행계획이 추석 특별방역기간에 유기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각종 대책과 비대면 활동 지원을 강화하고, 특히 고령층 확진자 증가에 대한 대비책 등 맞춤형 방역대책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부산시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연휴기간 이동제한 참여에 따른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24시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종합상황실을 통해 추석 연휴에도 소외계층 돌봄, 교통소통·수송대책, 재난·안전관리 등이 현장에서 잘 이행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물가관리 전통시장 활성화 등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현장 점검도 계속 이어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권한대행은 추석 연휴 취약계층 지원 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이에 따라 독거노인 응급안전 알림 서비스를 비롯해 사회복지시설의 긴급돌봄서비스는 물론, 독거노인 지원금과 사회공헌 나눔 같은 실질적인 지원도 계속된다. 또한, 집합금지 행정명령 기간 내에 운영 중단한 고위험시설과 목욕장업 사업장 8,380개소, 태풍 마이삭과 하이선 피해 소상공인 1,500개소 등에 대한 지원금도 최대한 추석 전에 지급을 완료하기로 함에 따라 해당 소상공인의 조속한 신청도 당부했다. 고위험시설과 목욕장업 지원금의 경우 추가 신청이 가능하나, 1차 신청 기간은 오는 9월 23일까지다.

한편 변 권한대행은 코로나 19를 완전히 종식시킬 수는 없지만, 확산은 막을 수 있다며 이는 시민의 자발적인 협조와 참여가 있어야 가능한 일임을 강조하고, 추석 연휴 기간 이동을 자제해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