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의결 등 의정활동 돌입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0/10/19 [18:14]

 ◇ 수원시의회(의장 조석환)는 19일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의결하고, 12일간의 각 위원회의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시의회는 의원발의 조례안 5건과 집행부 상정 조례안 7건, 동의안 4건, 계획안 1건, 의견청취안 1건, 보고안 1건 등 총 19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민생현장의 방문 등을 통해 현안사안을 직접 점검할 것을 예고했다.

 

【신한뉴스】 고태우 대표기자 greenktw@hanmail.net

 

 

◆ 수원시의회 제355회 임시회 개최

 

◇ 기획경제위원회, 조례안 등 안건심사 의결

 

  수원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양진하)는 제355회 임시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19일 조례안 등 안건과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의결했다.

 

  이날 심사에서는 최찬민 의원이 대표 발의한 ‘수원시 청년 기본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원안대로 통과됐다.

 

  최찬민 의원은 “청년 기본 조례 전부개정을 통하여 청년에 대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우리시 청년의 권익증진과 발전에 이바지하며, 「청년기본법」제정(2020. 2. 4.제정, 2020. 8. 5.시행)사항을 반영하고자 조례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시에서 상정한 ‘수원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제정안’과 ‘수원시 소상공인 지원 및 골목상권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수정가결 됐다.

 

  이 외에 수원시와 화성시 간 행정구역 경계조정으로 변경된 관할구역의 지번과 통·반을 정비한 ‘수원시 통 ‧ 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수원시 고문변호사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수원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가결됐다.

 

  이번에 의결된 안건들은 오는 23일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도시환경위원회, 조례안 등 안건심사 의결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이현구)는 제355회 임시회 기간 중인 19일 ‘수원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수원시 미세먼지 예방 및 저감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3건의 안건과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의결했다.   


  이날 위원회는  문병근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 가결했다. 조례안은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차종이 확대됨에 따라 조례명 및 용어를 수정하고,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구매자 및 소유자에 대한 지원과 충전인프라 설치지원 및 운영 관리에 관한 사항 규정하고자 개정됐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정(2018. 8. 14.) 및 시행(2019. 2. 15.)에 따라 법 규정을 반영하여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김미경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미세먼지 예방 및 저감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도 원안대로 통과됐다. 조례안은 미세먼지 배출 저감 및 효율적 관리와 취약계층 등 시민 보호 대책에 대한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이 밖에도 시장이 제출한 ‘수원시 기반시설 설치 기금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 가결됐다.

 

  상임위를 통과한 안건들은 오는 23일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 복지안전위원회, 조례안 등 안건심사 의결


  수원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이미경)는 제355회 임시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19일 조례안 등 안건과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의결했다.

 

  최영옥 의원이 대표 발의한 ‘수원시 디지털성범죄 방지 및 피해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원안대로 통과됐다.

 

  최영옥 의원은 제안설명에서 “최근 ‘n번방 사건’등에서와 같이 디지털 기기를 매개로 온·오프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타인의 성적자율권과 인격권을 침해하는 성범죄 방지 및 피해자 지원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이와 관련된 정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하여 수원시민의 존엄과 인권 증진에 기여하고자 제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2020. 5. 19.) 개정사항을 반영하고자 박명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수원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원안 가결됐다. 조례안은 수익성이 없는 노선을 운행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자에게 자금의 일부를 보조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시에서 발의한 ‘수원시 양성평등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수원시 장애인이동지원사업 운영 및 관리 민간위탁 동의안’, ‘시립어린이집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도 부서에서 발의한 대로 의결됐다.

 

  이날 상임위를 통과한 조례안은 23일 열리는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수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수원시 노인복지 전달체계 연구’최종보고회 개최

 

 수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수원시 노인복지 전달체계 연구회(대표의원 최영옥)’가 지난 19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연구활동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연구회는 지난 5월을 시작으로 수원시 노인복지정책의 특성 및 한계를 분석하고, 민간·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 등 사업주체의 다양성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수원시 노인정책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연구활동을 진행해왔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지난 6개월 동안의 연구 진행결과를 보고하고, 수원시 노인정책 및 예산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노인복지 전달체계 방안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특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신규 노인복지 정책 및 사업을 발굴하고, 복지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토론했다.

 

 최영옥 대표의원은 “수원시가 현재 다양한 노인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아직 혜택을 받지 못하시는 사각지대에 놓인 노인들이 많이 계시다”며 “이번 용역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노인들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세분화된 노인복지 정책을 만들어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최영옥 대표의원을 비롯한 김기정․이재식․이혜련․김정렬․이철승․조문경․장미영․이희승 의원 등 총 9명으로 구성된 ‘수원시 노인복지 전달체계 연구회’는 수원시정연구원과 함께 연구활동을 진행해왔으며, 연구결과는 관련부서에 정책 제언 등의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신한뉴스 / 편집국】 greenktw@hanmail.net

http://sinhannews.com 

 

 
수원시의회, 수원시, 행정사무감사, 신한뉴스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