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푸드통합 지원센터 설치 필요성과 기능 및 역할 탐구 위해 정책토론회 개최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0/11/01 [20:01]

 

▲ 김포시의회, 푸드통합 지원센터 설치 필요성과 기능 및 역할 탐구 위해 정책토론회 개최 개최

 

김포시의회가 푸드통합 지원센터 설치를 위한 먹거리 정책토론회를 지난 29일 김포아트빌리지 다목적홀에서 개최했다.

 

시의회가 다섯 번 째 개최한 이번 정책토론회는 최명진 의원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지역농업네트워크 서울경기(길청순 이사장완주군청 먹거리정책과 정순연 식품가공팀장서대문구 탁현배 공공급식센터장엄은경 요리연구가가 참여해 푸드통합 지원센터 설치 필요성과 기능역할 탐구를 주제로 머리를 모았다.

 

먼저 먹거리종합계획 수립 사례와 센터 설립 방향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 길청순 이사장은 타시·군 푸드플랜 지원센터 설치와 운영사례를 소개하며도농 복합도시로서 김포시 푸드플랜 수립은 도시와 농촌이 공존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또한 농업뿐 아니라 보건복지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할 수 있도록 민---관뿐 아니라 행정부서간 협력의 필요성을 이야기 하며김포시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하며 느낀 점들에 대한 설명을 이었다.

 

이후 진행된 토론에서 완주군청 정순연 식품가공팀장은 농민들이 큰 비용 부담 없이 완주군 로컬푸드가공센터를 통해 가공식품 판매금액의 77%를 가져가고 있다며 김포시 또한 기존 가공제품과 차별화 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말했다.

 

탁현배 센터장은 푸드통합지원센터 운영 및 푸드플랜 수립 사례와 함께 서대문구에서 푸드플랜을 추진하며 중점을 둔 민관거버넌스 활동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푸드플랜 수립을 위해서는 소비자 참여와 다양한 소비시장 연구의 중요하다고 전했다.

 

엄은경 요리연구가는 김포시의 주요 소비자인 젊은 엄마들의 식품 소비 성향을 설명하며 푸트통합 지원센터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공간이 되고창업자를 위한 지원과 관광 기능을 갖춰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했다.

 

좌장을 맡은 최명진 의원은 김포시 먹거리시스템에는 많은 관심이 필요하나 관련 조례나 위원회 그리고 담당부서들이 이원화 돼 효율적인 추진이 안되고 있다며 시작은 늦었지만 그동안 축적된 인적 물적 인프라를 다듬고 추진방향을 일원화 해 다른 도시의 모범사례가 되는 푸드플랜 지원센터를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시의회는 코로나-19 방지를 위해 이날 토론회 또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으며다섯 번에 걸쳐 진행된 다양한 분야의 정책토론회는 김포시의회 공식 페이스북과 유튜브를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경기도, 김포시, 의회, 개최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