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문화재단, 2023 동시대이슈전 '헬로! 펫, 또 하나의 가족'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3/04/07 [12:46]
 
◇ 4월 7일(금)부터 6월 25일(일), 성남큐브미술관 기획전시실서 무료 전시
◇ 반려동물 문화 확대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화 이슈에 주목, 국내 미술계가 주목하는 작가 11명 참여
◇ 반려동물의 존재적 가치와 인간과의 공존, 상생에 대한 고민을 담은 회화, 사진, 영상, 조각 작품 350여 점 선보여
 

   

 
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정림)이 2023 동시대이슈전 <헬로! 펫, 또 하나의 가족> 전시를 오는 4월 7일(금)부터 6월 25일(일)까지 성남큐브미술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성남큐브미술관의 대표 주제기획전인 ‘동시대이슈전’은 예술을 통해 문화·예술·사회·경제·정치 등 우리 사회의 이슈를 감각적으로 풀어내고 되짚어보는 전시로, ‘동시대미감전’과 격년으로 개최된다. 
 
2023 동시대이슈전 <헬로! 펫, 또 하나의 가족> 전시는 우리 삶에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한 ‘반려동물’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문화적 이슈를 예술적 관점에서 다룬다. 지난해 식물 애호 문화를 다룬 전시 <식물키우기>의 연장선에서 기획된 이번 전시는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반려동물의 존재적 가치를 환기하고, 인간과 동물의 공존에 대한 고민, 더 나아가 생명과 환경, 자연과의 상생에 대한 근원적 물음을 던진다. 전시에는 반려동물을 모티프로 국내 미술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작가 11명이 참여한다. 
 
먼저 전시실 입구에서 여러 마리의 귀여운 강아지들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조형예술가 주후식 작가는 흙으로 빚어 테라코타 방식으로 구워 만든 다양한 강아지의 모습을 통해, 인간의 이기심과 욕망을 역설적으로 풍자하고 외모지상주의와 생명의 존엄성을 환기하는 설치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서 가장 친숙한 반려동물인 ‘개’를 소재로, 개와 함께하며 느끼는 감정적 교감을 담아낸 작품들이 펼쳐진다. 곽수연 작가는 전통 채색기법을 통해 민화 속 동물들을 의인화하고, 동물을 통해 바라본 인간의 모습을 능청스럽고 익살스럽게 표현한다. 윤정미 작가는 반려동물과 사람이 함께하며 서로 닮아가는 모습에서 영감을 얻어 이들의 공간을 직접 방문해 행복한 일상을 담은 사진 작업을 선보인다. 
 
또 개와 관련된 동서양 설화를 재해석해, 개들의 눈을 통해 바라본 세상과 감정을 푸른색 색채로 구현해낸 이승희 작가와 반려동물이 주는 따뜻한 온기와 사랑, 위안의 감정을 자신만의 예술적 언어로 표현한 이아영, 이경숙 작가의 회화 작품도 만날 수 있다. 금혜원 작가는 반려동물 장례식, 동물 묘지, 박제 등 여러 나라의 반려동물 장례문화를 기록한 사진 작업을 통해 반려동물과의 이별 과정에 대한 생각거리를 제시한다.
 
반려동물 문화의 어두운 이면에 주목하고, 문제의식을 던지는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동물복지와 환경을 주제로 작업해온 김혜정 작가는 귀엽기만 한 반려동물의 모습 대신, 굶주리고 아픈 개들의 모습을 통해 인간의 이기심으로 황폐해가는 자연과 고통받는 동물들의 목소리를 대변한다. 또한 이번 전시에서는 버려지는 개들에 대한 미안함과 인간으로서의 수치심, 사회적 약자에 대한 환기를 담은 윤석남 작가의 조각 작품 <1025: 사람과 사람 없이>의 일부를 만나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물고기를 주제로 작업하는 유혜리 작가는 현대인의 고뇌와 인간적 성찰을 동화적 표현방식으로 친근하게 담아낸 회화 작품을, 고양이 작가로 알려진 정하경 작가는 조선시대 양반집 규수들처럼 귀하고 멋스러운 자태의 고양이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 사회 속 고양이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는 작품을 선보인다. 
 
한편, 이번 전시와 연계해 반려동물을 주제로 다양한 예술 체험을 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5월 10일(수)부터 성남아트센터 아카데미에서 진행한다. 강좌는 명화 속 동물 이야기를 배우는 성인 인문 특강을 비롯해 반려동물과의 사별을 겪고 있는 이들을 위한 미술치료, 어린이 대상의 반려동물 그림그리기 등 총 5개 강좌다. 
 
강좌 신청은 4월 27일(목)부터 선착순 마감이며, 전시 연계 교육 프로그램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성남아트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