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미군 47보급소 부지’대구시민의 품으로

남은 기부 대 양여절차가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1/02/08 [08:53]
    '캠프워커 서측도로 및 47보급소' 위치도


대구 중구 태평로 ‘미군 47보급소 부지’를 대구 시민의 품으로 돌려받기 위한 국방부와의 협의 진행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해 11월 국방부에 군사시설 이전 협의를 요청했고 미군의 작전성 검토, 국방부의 국유재산 검토 및 사업성 검토를 거친 후 2021년 2월 5일 국방부로부터 ‘이전협의 진행통보’를 받았다.

국방부가 ‘실무조정위원회’를 통해 결정한 이전 방식은 ‘기부 대 양여’사업으로 47보급소 부지를 대구시로 반환하고 대구시는 국방부와의 협의를 통해 대체시설을 제공하게 된다.

금번 협의 내용에는 3차순환도로 미개통구간 서측 담장을 캠프워커 측으로 10m 후퇴하는 내용도 담고있어 3차순환도로 완전개통도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47보급소 이전 협의가 원만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전협의 주관기관인 국방부, 시설 사용자인 미군측, 협의 대상자인 대구시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실정이다.

대구시는 이전에 필요한 군사시설의 규모를 판단하기 위해 국방부와 협의한 후 ‘국방·군사시설 기준 검토 보고서’및 ‘합의각서 초안’등을 국방부로 제출해야 한다.

미군 측은 ‘이전사업 지원관’을 임명하고 ‘시설기본요구조건’을 국방부에 제출, 협의 대상자인 대구시가 이전사업 규모를 산정할 수 있도록 출입을 허용하는 등 제반사항에 대한 협조를 제공해야 한다.

국방부는 양여대상 시설물의 규모, 대체성 적정 여부 등을 검토한 후 최종 합의각서를 승인을 하게 된다.

김충한 대구시 미래공간개발본부장은 “캠프워커 헬기장부지 반환에 이어 規보급소 및 3차순환도로 단절구간 도로부지 확보’를 위해 앞으로 국방부와의 ‘기부 대 양여’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겠다”며, “오랜 세월 기다려준 시민들의 품으로 하루빨리 환원될 수 있도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시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