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공직자, ‘적극행정 실천’ 다짐

염태영 시장과 공직자 3400여 명, “적극행정 함께 실천하자”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1/02/25 [08:58]
    수원시청 전경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한 수원시 모든 공직자가 ‘적극행정 실천’을 다짐했다.

수원시는 2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진행한 ‘3월 중 확대간부회의’에서 ‘적극행정 실천 다짐 행사’를 열었다.

행사는 ‘우리함께 적극행정’, ‘혁신성장 규제개혁’ 등 구호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적극행정과 규제개혁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공직자들은 사무실에서 회의 영상을 보며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적극행정’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뜻한다.

수원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0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기초지자체 중 1위를 차지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적극행정’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기관장 관심도’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염태영 시장은 공직사회에 적극행정을 정착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적극행정 과정에서 작은 문제가 생기더라도 책임을 묻기보다는 칭찬을 하겠다”고 약속하며 공직자들에게 적극행정을 독려했다.

올해는 ‘공직사회의 실질적 변화와 시민의 확실한 체감’을 비전으로 하는 ‘2021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2021 적극행정 실행계획’은 ▲적극행정 추진체계·역량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강화 ▲소극행정 혁파 등 4개 분야 19개 과제, 5개 ‘중점추진과제’로 이뤄져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난해 기반을 마련한 ‘적극행정 실천 제도’를 토대로 소극행정을 혁파하고, 모든 직원이 적극행정을 실천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시민이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을 실천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수원시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