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고혈압 환자에게 운동은 필수!

신한뉴스 | 입력 : 2024/07/04 [08:27]
 
□ 현대인의 대표적인 질환인 고혈압. 
신한뉴스와 함께 고혈압 이라는 질환의 정의와 종류, 고혈압 환자가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와 올바른 운동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 고혈압이란 무엇인가?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하며,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을 말한다. 
혈액의 압력은 심장이 수축하여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 때 가장 높은데 이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며,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가장 낮은데 이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성인 인구의 약 30%가 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교감신경에 의한 신경성 요인 및 레닌-안지오텐신 기전에 의한 체액성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 고혈압의 종류는?
고혈압의 90% 이상은 본태성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며, 나머지 10%는 원인이 명확한 이차성 고혈압 이다. 
 
고혈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본태성 고혈압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유발되는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이 모여서 고혈압을 발생시키는데 이 중에는 가족력이 가장 많으며 그 외에 노화, 비만, 식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 있다. 
 
○ 고혈압에 운동이 필요한 이유는?
고혈압은 단 하루만 운동을 해도 혈압 수치가 떨어진다. 
운동을 하면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고 심박출량이 증가하여 혈압이 올라가지만 운동 후에 혈관을 수축시키는 노르에피네프린, 안지오텐신Ⅱ, 엔도텔린 등 호르몬 분비가 감소해 혈압이 떨어진다.
 
또한 혈관 수축을 일으키는 교감신경의 활성도는 낮아지며, 혈관을 확장하는 프로스타글란딘과 산화질소 등의 물질은 증가하기 때문에 혈압 수치를 떨어뜨릴 때 효과적이다. 
 
○ 고혈압에 올바른 운동방법은?
고혈압 환자는 중강도 유산소 운동 위주로 운동하는 것이 좋으며 모든 유산소 운동은 혈압을 5~7mmHg 감소시킨다고 한다. 
 
추천 운동으로는 걷기 또는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이며, 축구 또는 농구, 테니스, 배드민턴 등 승부를 겨루는 유산소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무리하게 움직여 심혈관 질환이나 부상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근력 운동은 순간적으로 큰 힘을 쓰기 때문에 혈압이 높게 올라가 혈관에 부담을 주고 유산소 운동보다 혈압의 감소 폭도 적다. 
 
유산소 운동에 스트레칭을 병행하면 혈압 감소에 매우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보다나은 자신, 보다나은 사회, 보다나은 국가를 추구하는데 기여하는 신한뉴스와 함께 올바른 운동방법으로 건강한 삶을 즐겨보자.
 

   

□ 신한뉴스 이현진 전문위원 (문화예술체육분야) 
□ 운동처방사•사회체육지도자 
 
□ 신한뉴스  / 삶을 보는 신문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